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숫자는 현대 역사연구가들이 편의상 붙이는 것으로 당대의 그리스계열 왕가는 이름 뒤에 붙이는 별칭으로 구분했다. 가령 프톨레아미오스 1세뒤의 소테르는 "구원자"라는 뜻이다.
와 아우구스투스(Augustus) 황제부터 막시미누스 다이아(Maximinus Daia) 황제 때까지 로마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만들어냈다고 한다. 끝으로 한국신화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단군신화가 아닌 마고 할미 신화와 김쌍돌이본을 간단히 소개하겠다. 마고 할미신화는 지상에서 가장 높은 마고성의 여신인 마고에게 두 딸이 있고 이들에게서 황궁, 백소, 흑소씨의 남녀 각 1명의, 8명이 태어났고, 이들이 각각 3남 3
반영하는 데에서 드러나는 차이점을 갖는다. 동화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교훈'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이야기에 시대정신과 사회상을 담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동화는 문화와 관습을 반영하는 특징을 보인다. 두 동화가 농경사회의 특징과 문화를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한다는 공통점을 갖는 동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진 헌 갓에다 철대를 술로 감아 노갓끈 달아 쓰고, 편자는 좀이 먹고, 앞춤에 구멍이 중중, 관자 뙨 헌 망건을 물렛줄로 얽어 쓰고,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
1. 문학의 자질과 가치
① 내 삶과 관여된 문학
우리 아빠는 기자이다. 기자이기 때문에 기사를 쓰시곤 하신다. 글을 쓰기 위해 아빠는 책을 자주 읽곤 하신다. 그래서 집에서 아빠가 책을 읽고 계시는 모습을 자주 보았었고 그때 아빠의 모습은 진지하면서도 행복해 보였다. 그런 아빠의 모습을 봐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통해 표현된다. 그 사회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이 망라되는데 거시적 환경은 앞에서 말했듯이 언어 사용자의 사회, 민족, 문화 등의 배경을 말하며 미시적 환경은 화자가 언어교제를 진행할 때의 환경을 말한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이란 도대체
반영되어있다. 또한 이상적인 아름다움과 형식미를 추구했다. 대표적인 예로는 다비드의 <호라티우스형제의 맹세>, <구걸하는 발리자리우스>가 있다.
낭만주의는 왕정 복고와 힐립 시민 왕정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신화적인 것을 주제로 한 이상향을 추구했다. 예로는 ‘민중을 이끄는 여신’ 등이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그것 자체로서 전승되고 성장하면서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인 소설로 이행되었다. 소설의 근원을 찾는 연구가 그동안 많이 시도되면서 설화에서 전승, 발전된 것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게 대두되었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이 설화와 소설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일찍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김